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이크로닷 산체스 부모사기 전말 연인 홍수현과 이별까지
    Hot Issue 2018. 12. 21. 13:44



    의혹

    마이크로닷의 데뷔부터 2018년 언론에 본격적으로 부각되기까지 수 년에 걸쳐 산체스 & 마이크로닷 형제의 부모가 1998년 충북 제천에서 목장을 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사기를 쳐서 거액의 돈을 편취하고 뉴질랜드로 야반도주를 했다는 증언들이 인터넷에 꾸준히 회자되고 있었다하지만 데뷔 초기엔 마이크로닷이나 산체스의 인지도가 낮았기에 크게 알려지지 못하고 묻혔고, 이후 마이크로닷이 도시어부 등의 예능 출연으로 점점 대중적인 인지도가 상승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하자 점점 이 내용이 불거지기 시작했다그러나 초기엔 의혹만 불거졌을 뿐이였기 때문에 그저 흔한 연예계 찌라시로만 여긴 사람들이 많았고, 그에 따라 시간만 흘러가고 있었다



    마이크로닷의 대응

    그다지 큰 반향없이 흘러가던 가운데 마이크로닷이 지상파 MBC 인기예능프로 나 혼자 산다 11 16일 

    방영분에 출연하였고 이에 따라 자연스레 위 사간이 입방아에 오르내리게되자, 3일뒤인 2018 11 19일 

    마이크로닷 측에서 사실무근으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언론에 내놓았다.




    피해자들의 맞대응


    피해자들은 분노하여 관련기사마다 "우린 잃을게 없다. 고소할거면 어디 한 번 해봐." 라는 댓글을 달았고


    네티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일은 커져갔다.

    2018
    12 5 MBC '실화탐사대'를 통해 마이크로닷 부모의 뉴질랜드 주택이 공개됐다. 스톤필드와 


    마누카우에서 확인된 부부 소유 주택의 매매가는 총합 약 25억에 달한다.

    영상에서는 20년이 지나도 여전히 채무자로 살고 있는 피해자들의 근황도 공개돼, 25억 주택을 소유한 


    마이크로닷 부모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드러나는 전말

    온갖 언론들이 이슈에 달려들었고, 그중 SBS 취재결과 친부모가 정말로 사기혐의로 피소되었었던 사실이 드러났다.

    이후 네티즌들에 의하여 사기 당시의 기사도 발견되면서 의혹의 쐐기를 박았다.

    기사에 따르면 신모 씨의 사기로 인해 낙농가가 도산할 우려가 있어 충주시에서 국비로 2억 원 상당의 사료를 지원해 주었다는 내용인데, 여기에 적힌 '신모 씨'(당시 41)가 바로 산체스와 마이크로닷의 친부모였던 것. 단 한 가정이 저지른 사기로 인해 한 마을이 무너지고 이에 국비까지 투입된 상당히 큰 사건이었다.



    마이크로닷의 재 입장 표명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의혹이 점점 확신으로 변해가자 마이크로닷은 다시 한 번 2018 11 21일에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였다.

    그는 부모의 사기 혐의를 인정했고, 당시에 너무 어려서(5) 부모의 사기 행적을 알지 못했다고 주장하였으며, 최근까지도 이러한 일이 있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하여 근거없는 루머라 생각하여 강경대응 입장을 취했던 것이라고 공식입장문에서 밝혔다. 다만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 것은 거짓일 가능성이 높은데, 후술할 논란의 형제의 사기 인지 여부 문단에서 과거 피해자가 마이크로닷 본인에게 사기 사건과 관련하여 직접 연락을 취했었다고 밝힌 것

    마이크로닷&산체스의 부모는 2~3주 후 여권을 만들고 귀국하여 입장을 밝히겠다고 YTN과의 통화에서 밝혔다.다만, 언론에 이와 같이 밝힌 것과는 별개로 경찰과는 연락이 되지 않아 야반도주 의혹이 있어 인터폴에 적색 수배 공조 요청을 하였다



    피해 액수

    현재 마이크로닷 부모의 사기 행각으로 인한 피해액이 구체적으로 산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일단 경찰에서도 

    억 원의 피해가 났다는 것만 확인이 되었지 정확한 액수가 어느정도인지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 일각에선 20억원이라고 주장하지만 워낙 피해자가 많아서 한곳에 모아 정리된 적이 없으므로 증거 자료와 신빙성은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피해액이 결코 적은 것은 아닌데 당시 마이크로닷 부모의 사기 행각에 의한 피해 내역들은 연대 보증에 의한 피해에서부터 대출 먹튀, 물품을 받은 후 물품 값을 떼어 먹은 물품 미수금에다 당시 지역 사회의 계원들의 곗돈 횡령후 야반도주까지 있기 때문. 심지어 마이크로닷 부모가 야반도주한 이후 개인적 금전 거래로 돈을 빌려줬으나 이후 피의자들이 도주하면서 본인이 입은 피해액을 변제하거나 마이크로닷 부모에 의한 시기 피해를 신고/고소를 미처 하지 못하고 사망해버린 사람들도 있는 만큼 사기 피해 액수를 전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더군다나 20년전 물가 가치가 2018년과 차이가 크고 97년 외환위기 이후 환율과 금리가 폭등해서 2018년의 3~4%대의 대출 연이자가 아니라 30~40%의 살인적 대출 연이자를 물었어야 했던 것을 생각하면 단순히 20억가량이라고 말하기에는 정확한 설명이 되지 못한다

    현재 마이크로닷 부모에 대해 적색 수배 요청 결정이 내려지면서 경찰 내사 결과 마이크로닷 부모에 의한 사기 피해 액수가 최소한 20억 원을 확실히 넘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사건이 진행되면서 여기저기서 피해금액에 대한 증언이 나오고 있는데 MBC 충북과 인터뷰한 피해자의 증언에 따르면 본인이 알고 있는 사실로만도 정부지원자금 10억이상, 사료 물품 기계대금 18, 개인대출 3~4억으로 최소 31~32억원을 사기쳤다는 증언이다.

    물론 마닷의 큰아버지와 개인 피해자들의 액수는 빠진것이므로 모두 포함하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총 사기 피해액이 현재 가치로 총 200억원에 달한다는 말이 헛소리는 아닌셈이다.



    마이크로닷과 산체스 부모측의 언플

    이후 마이크로닷 부모 측은 언론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확하게 조사를 받을 것이고 이를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뉴질랜드로 잠적을 하거나 도피를 하려고 하는 의도는 결코 없다"라고 말하며 곧 한국을 찾을 것처럼 인터뷰를 했다.

    그러나 막상 경찰은 이에 대해 현재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자신들도 뉴스 기사로만 정보를 얻을 뿐 마이크로닷의 부모에게서 직접적으로 연락이 온 것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주 뉴질랜드 한국 대사관에 찾아가거나 한국 정부가 인터폴에 수배 요청한 만큼 뉴질랜드 경찰에 자수하면 보다 빠르게 귀국할 수 있을 텐데도 굳이 3주가 소요되는 여권 절차를 받는 것을 보면 재산을 정리하고 잠적하기 위한 시간을 끄는 것이 아니냐는 네티즌들의 추측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심지어 뉴질랜드 외교부에선 뉴질랜드 국내에서 여권 신청시 3주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10, 긴급시 3일로 이내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이 드러나 도주 의혹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책임 회피

    마이크로닷의 이모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마이크로닷 부모의 소식이라며 전했다. 마이크로닷 父는 머리를 다쳐서 죽을 고비를 넘겨 건강이 좋지 않고 母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어 건강이 좋지 않다고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 그러나 몇 개월전 도시어부에 팔팔한 모습을 비추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현재 건강이 좋지 않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전혀 없는 거짓말에 가깝다. 더욱 기가 막힌 것은 마이크로닷 父와 연락을 주고 받았던 지인은 현재 마이크로닷 父의 건강에 이상이 없음을 밝힌 것. 애초에 사기꾼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주기도 힘들뿐더러, 마이크로닷 부모가 뉴질랜드 정착 과정에서 정말로 고생을 했다한들 사기 피해자들이 원인을 제공한 것이 아니므로 사건과 전혀 무관한 감성팔이에 불과하다. 오히려 돈 떼어먹고 타국으로 도망친 것 또한 본인들 선택이었으니 그 고생의 원인도 결국 본인들 탓을 해야 맞다.


    부모의 도주

    마이크로닷과 그의 부모와 연락두절이라고 경찰이 발표하였으며 수사가 장기화 될 것이라고 하였다. 눈여겨봐야할 것은 그동안 네티즌 상에서만 이야기가 나온 잠적설을 경찰이 직접 언급함으로서 그들의 잠적이 현실화 되었다는 것. 이미 제3국으로 도피했을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 디스패치 보도로 마이크로닷 부모가 살던 뉴질랜드 집에는 아무도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마이크로닷 부모인 신 씨와 김 씨는 자신들의 영어 이름을 무려 3차례나 바꿨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처벌 및 피해보상

    현재 밝혀진 마이크로닷&산체스 부모의 사기 행각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이 상당수라는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되었는데 특히 연대 보증등으로 인해 빚을 갚느라 생활고에 크게 시달렸다는 것이 알려저서 논란이 더욱 거세졌다.

    법조인들은 이 사건에 대해 형사처벌은 가능하다고 보지만, 민사소송은 50 50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연인 홍수현과의 결별

    한편, 도시어부를 통해 연인사이가 된 홍수현에게 까지 덩달아 불똥이 튀었다. 홍수현을 비난하는 여론은 없지만, 마이크로닷과의 관계를 정리하라며 SNS에까지 직접 찾아가 사기꾼 집안과 왜 만나냐는 등 깽판을 치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있어 이를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홍수현의 소속사 측은 "마이크로닷의 개인사"라면서 "그에 대해 말씀 드릴 사항이 없다"라는 입장을 냈다.

    이후 보도를 통해 마이크로닷과 홍수현이 관계 소원으로 결별했다는 기사가 이어졌고, 홍수현 소속사 공식 입장으로 통해 결별이 확인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